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교육/세미나

GitHub 사용자 교육 7강_Forking

21-02-16


안녕하세요 GitHub 한국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오늘 웨비나 주제는 GitHub 기본 사용법 4탄 Forking입니다.지난 GitHub 기본 사용법 3탄은 코드 리뷰에 대한 설명이었는데 다들 잘 보셨나요?혹시 아직 보지 못한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지난 이야기]


앞서 말했던 것처럼 이번 웨비나 주제는 Forking인데요. Forking은 코드 리뷰처럼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그럼 Forking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러 가보실까요??



What is Forking?

Fork란 타인 혹은 다른 조직의 저장소를 자신의 계정에 복사본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복사본을 이용해 원본 저장소에 영향을 주지 않고 테스트가 가능하고 개선 사항이 있을 경우 원본 저장소 풀리퀘스트를 생성해 기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fork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를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How to Forking?

그러면 Forking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복제하려는 저장소로 들어가 주세요. (Forking 하는 방법을 실습해 보시려면 Spoon-Knife 저장소에서 실습해 보실 수 있습니다.)

② 우측 상단의 fork 버튼을 눌러주세요.


③ Fork를 할 계정 또는 조직을 선택하면 선택한 저장소로 복제됩니다.


Fork는 자신의 계정, 자신이 속한 저장소 중 생성 권한이 있는 조직에 Fork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자신이 속한 조직이라도 저장소 생성 권한이 없으면 아래쪽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Why do Forking

◆ Forking의 장점
① Forking은 쓰기 권한은 제한하면서 광범위한 내부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② 원본 저장소는 유지하면서 많은 수의 기여자들과 함께 작업이 가능합니다.



Forking Q&A

Q. 원본 저장소가 Private인 저장소를 Forking 하면 Forking한 저장소는 어떤 저장소가 되나요?
A. Private 저장소를 Forking 하면 Forking 하는 저장소도 Private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Public 저장소를 Forking하면 Forking 저장소도 Public이 됩니다.

Q. 원본 저장소가 삭제되면 어떻게 될까요?
A. 원본 Private 저장소가 삭제되면 모든 Forking 저장소는 삭제가 됩니다. 하지만 원본 Public 저장소가 삭제되면 남아있는 Forking 저장소 중 하나가 원본저장소가 됩니다.

Q. 원본저장소를 Public에서 Private로 변경하면 Forking한 저장소는 어떻게 되나요?
A. 원본 저장소를 Public에서 Private로 변경하면 모든 Forking의 관계가 끊어지고 Forking 저장소 중 하나는 원본, 나머지는 Public 저장소로 Forking 관계가 유지됩니다. 반대로 Private인 원본 저장소가 Public 원본 저장소로 변경되면 모든 Forking 관계가 끊어지고 각 Private Forkig 저장소들은 계속 Private으로 존재합니다.



여기까지 Forking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다음에도 GitHub에 대한 유익한 웨비나로 찾아뵙겠습니다.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GitHub@tangunsoft.com으로 연락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