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교육/세미나

GitHub 사용자 교육 10강_ DevOps와 GitHub

21-03-19


안녕하세요 GitHub 한국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싱그러운 봄과 함께 GitHub 기본 사용법 시간이 찾아왔습니다.

지난 GitHub 기본 사용법 시간에는 ‘브랜치(Branch) 사용 및 관리’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다들 잘 보셨나요?혹시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지난 이야기]


지난 시간에 이어 진행할 오늘의 GitHub 사용자 교육 웨비나의 주제는 바로 ‘DevOps와 GitHub’입니다.

많은 분들이 DevOps에서 GitHub를 형상관리 기능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고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GitHub가 추가적인 기능도 담당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셨을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DevOps에서 GitHub가 담당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What is DevOps?

DevOps란 소프트웨어의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s)의 합성어로써 개발 조식의 소통, 협업 및 통합을 강조하는 개발 환경 및 문화를 뜻합니다.



개발 환경은 서버와 개발 관련 툴 프로세스 등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문화는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서로 소통하고 협업하려는 자세와 방법을 의미합니다. 개발도 사람이 하는 것으로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려는 자세와 방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Why use DevOps?

그렇다면, DevOps를 적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 바로 아래와 같은 장점 때문입니다.

1. 제품 출시 기간 단축 및 신규 버전 적용 속도 증가
2. 제품 오류 및 휴먼 에러 발생률 감소
3. 제품 적용 및 복구 시 다운타임 감소
4. 급격한 변화에도 빠른 대응 가능

이처럼 DevOps를 적용하면 조직의 발전과 함께 매출 증대까지 이룰 수 있습니다.


How to apply DevOps?

보통 GitHub를 DevOps에 적용한다고 하면 형상관리 툴로만 사용한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정말 그런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가상의 시나리오로 DevOps는 각 조직과 프로젝트에 따라 맞게 구성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시나리오에서 GitHub는 아래와 같이 형상관리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 GitHub Issue + Project
GitHub Issue + Project는 이슈 트래킹 및 프로젝트 보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 GitHub Actions
GitHub Actions는 GitHub 플랫폼과 통합된 CI/CD 환경으로 모든 GitHub Event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보드 및 빌드 파이프라인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GitHub Actions의 기능
- 빌드 및 배포 히스토리 확인
- 빌드 OS 또는 버전 별로 빌드 진행 가능
- 실시간으로 로그 확인 가능
- Linux, macOS, Windows, 그리고 containers까지 다양한 환경을 제공

◆ GitHub Advanced Security
GitHub Advanced Security는 정적 코드 분석 툴로 풀리퀘스트 생성 시 자동으로 분석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GitHub Advanced Security에는 1700개 이상의 쿼리가 포함되어 있으며 조직의 코딩 가이드 적용을 위한 커스터마이징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GitHub Packages
GitHub Packages는 빌드 후 산출되는 산출물들을 관리하는 저장소입니다. GitHub Actions를 이용해 패키지를 관리할 수 있고 Docker, Node등 다양한 패키지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DevOps와 GitHub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전체 웨비나 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단군소프트 공식 YouTube에서 시청해 주세요!



이것으로 2020년 GitHub 사용자 교육 웨비나를 마칩니다.
2021년은 재정비 후 더욱 새로워지고 재미있는 웨비나로 찾아오겠으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그럼 재정비 후 만나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