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소식

JetBrains 관련 소식

공지사항

Space 팀과 함께하는 Ask Me Anything: Q&A

2021-01-12


안녕하세요 JetBrains 한국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최근 Space 팀이 첫 Ask Me Anything 세션을 개최했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AMA 세션에서 가장 많이 제기되었고 흥미로웠던 질문들을 아래에 모아보았습니다. 가장 많은 질문은 계획에 대한 것이었기 때문에 현재 작업 중이거나 포함할 계획인 몇 가지 Space 기능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질문과 의견 전체 목록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바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러 가보실까요?>>


Q: 킥오프 스트림 채팅에서 이미 독립 실행형 버전이 아마도 1월 이후에 출시될 것이라는 언급이 있었습니다. 독립 실행형 버전의 플랜 계획을 미리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죄송하지만 지금을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독립 실행형 버전의 라이선스 플랜 결정을 위해 여러 가지를 고려하는 중입니다. 준비되는 대로 발표할 예정이며, 출시 전에 되도록 일찍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잠정적으로 예비 공개 시기를 2021년 1분기라는 정도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물론 약속할 수는 없습니다.). 온프레미스/독립 실행형 업데이트를 받아볼 수 있도록 구독을 하는 특별한 옵션이 있습니다. 소식을 놓치지 않도록 꼭 가입해 주세요!

Q: YouTrack과 같은 고정 비용 플랜이 고려되고 있는지, 혹은 독립 실행형에서도 사용자당 월간 구독이 가능할지 알고 싶습니다.

현재로서는 모든 가능성을 고려 중이며 아직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았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모든 선택에는 장단점이 있으므로 이러한 것들을 따져보고 있습니다.

Q: 독립 실행형 버전에 제한이 있나요?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 Space Cloud와 Space Standalone 간에 기능을 동일하게 유지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드물게 예외는 있지만, 대부분의 기능이 Space Standalone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Marketplace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노출되는 일부 Cloud 서비스와의 통합은 각 확장 기능의 공급업체가 온프레미스 버전에 대해 일부 지원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Standalone 버전에서 제한될 수 있습니다. 배포 유형의 차이로 인해 클라우드 배포에서는 의미가 없는 몇 가지 기능이 Standalone 버전에 추가될 수 있습니다.

Q: 타사 Git 호스팅(GitLab)과의 통합이 얼마나 잘 되나요?

GitLab 저장소의 양방향 미러링은 GitLab에서 Space로의 저장소 마이그레이션과 마찬가지로 확실히 잘 작동합니다. 여기서 설명한 내용과 유사하며 다른 타사 Git 호스팅 제공 업체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현재로서는 이슈/풀리퀘스트/위키에 대한 GitLab과의 통합은 없습니다.



Q: “Log in to”를 이메일 + 비밀번호 로그인으로 바꿀 수 있나요?

네, jetbrains.space에 이메일로 로그인하고, 액세스할 수 있는 조직 목록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Q: 알림에 대한 간단한 질문이 있습니다. Space 내부의 할 일 목록을 특정 풀리퀘스트에 연결하고 풀리퀘스트가 병합되면 각 할 일을 자동으로 완료하도록 만들 수 있나요?

아니요, 현재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메인 페이지에 있는 별도의 코드 검토 위젯에 처리가 필요한 모든 검토가 나열되므로 이것으로 말씀하신 것을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Q: 누군가가 나를 검토자로 표시하면 저에게 알림이 오나요? 음성 및 영상 채팅 기능이 있나요?

네, 채팅으로 알림을 받습니다. 알림을 보내고 15분 내에 알림을 읽지 않으면 이메일로도 알림이 보내집니다. 음성 및 영상 채팅 기능의 경우 이 기능은 현재 없습니다. 하지만 향후 Google Meet과의 통합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Q: 모든 알림이 비활성화되는 “Zen 모드”가 있나요?

네, 채팅에서 클릭 한 번으로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Unavailable(사용 불가)’ 모드를 활성화하면 Space가 알림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팀의 모든 사람에게 사용자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Q: Space의 멀티테넌트 설치를 SaaS로 가져오면서 AWS VPC와 같은 대상에 배포하지 않을 수 있나요? 제가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완전한 SaaS와 온프레미스 사이의 절충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실제로 이것은 SaaS와 온프레미스 솔루션의 이점을 모두 누리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큰 절충안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모니터링 결과, 로그 등을 받지 않고 자동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따라서 AWS VPC에 Space를 설치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이것을 SaaS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Q: 하나의 프로젝트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회사 차원의 Wiki가 있나요?

보다 체계적으로 정보를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판단에 따라 지식 베이스를 프로젝트 수준으로 이동했습니다. 조직 전반의 정보에 대해서는 블로그와 공유 문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UML이 있습니까? 또는 StarUM과 같은 일부 UML 도구를 통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까?

UML 도구를 Space에 직접 추가하지는 않을 겁니다. 그러나 타사 개발자가 이러한 통합을 만들 수 있도록 더 많은 확장 기능을 추가할 것입니다.

Q: 작업, 이슈 및 체크리스트에 하위 작업을 추가할 수 있나요?

네. 체크리스트에 항목을 중첩할 수 있으므로 각 작업에 하위 작업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위 이슈를 추가하는 문제의 경우, 요청된 기능 중 하나이기 때문에 로드맵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 기능에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사용자 프로파일에 내 기술에 대한 기술 시트가 있나요? 내 프로필에 개인 및 회사 주소를 포함할 수 있나요?

네, 사용자 프로파일에서 기술, 취미 등과 같은 추가 정보에 대한 사용자 지정 필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필은 연락처 세부 정보에 필요한 만큼 이메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Q: Space를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해 점차 일반화되는 내/외부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에 적합한 도구로 만들 계획이 있나요?

네.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이 매우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잘못된 도구를 사용하면 프로젝트에서 오픈 소스로 구성 요소를 추출하려는 사람들이 작업하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JetBrains의 계획
-git 호스팅, 자동화 및 코드 검토 하위 시스템을 통해 이 문제에 접근
-코드베이스에 대한 게스트 액세스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 예정 없음
-GitHub와의 원활한 통합 예정
-Space의 공개 이슈 트래커의 경우, 다른 도구와의 통합 예정

Q: Space가 모든 클라이언트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소스 제어, CI/CD(예: 네이티브 iOS, Android, Kotlin Native) 등에 대한 일종의 “허브”가 될 수 있는 제품인지 궁금합니다.

Free 플랜을 이용해 자신만의 프로젝트에 Spac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와 클라이언트를 Space 조직에 초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Space는 폐쇄된 시스템으로, 모든 사용자가 Space 액세스를 위한 인증을 얻어야 하며 현재 Space에서 정보를 공개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 외에는 자신의 프로젝트에 Space를 사용할 때 따르는 제한은 없습니다.Space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Q: 웹 버전의 다크 모드 Space는 언제 나오나요?

현재 작업 중이지만 아직 정확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Q: 기업에서 Space를 보다 원활하게 채택하도록 어떤 도움을 주려고 하십니까? 이와 관련하여 가지고 있는 정보가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계획은 무엇이 있나요?

Space의 비전은 별도의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실제로 많은 도구를 결합하고 통합하는 것입니다. 쇼케이스와 관련하여 JetBrains.com에 일련의 고객 사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다른 사람들이 Space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몇 가지 브로셔와 기타 자료를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다면 추가 Q&A와 함께 녹화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교육과 관련해서는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여러 파트너가 있습니다. 관심이 있다면 알려 주세요.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Q: 프로젝트의 게스트 또는 외부 액세스에 대한 계획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YouTrack에서 이 기능에 대한 요청이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향후에 이 기능에 대한 지원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Q: 예정된 Space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에 “Compose for Desktop”을 사용할 계획인가요?

그와 관련된 구체적인 계획은 없습니다. 하지만 프로토타입 작업은 시작했습니다. 작업 결과는 매우 긍정적으로 보이며 개발자의 경험과 결과적인 애플리케이션 모두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베타 테스터에게 제공하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최근 릴리스 비디오에 문서 섹션이 나오는데, 상당히 단순해 보입니다. 개선할 계획이 있나요? 그리고 Space에 직원을 위한 작업 캘린더(프로젝트 작업, 근무 시간 기록 등)가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언제 구현할 계획입니까? (Jira처럼) Space 채팅이 텔레그램 채팅과 매우 유사합니다. 통합 계획이 있나요?

문서를 개선하기 위한 많은 계획이 있습니다.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여러분의 의견을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작업 캘린더는 아직 구현되지 않았지만 계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채팅의 경우, 필요성이 모두 충족된다고 생각하며 다른 메신저와 통합할 계획은 없습니다.

Q: Outlook 통합을 계획하고 있나요? EAP에 잠깐 참여하면서 몇몇 팀원과 함께 시도해 보았지만 조직의 대다수 사람들로부터 Outlook을 빼낼 방법이 없습니다.

네, Outlook 통합뿐만 아니라 Google 캘린더와 CalDav를 통한 일반 캘린더 통합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Google 캘린더가 최우선 순위에 있습니다(이미 구현했으며 현재 JetBrains 내에서 시험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2021년 초에 공식 출시될 예정이며 이후 Outlook 캘린더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Q: Jira 및 Confluence에서 마이그레이션을 생성할 계획이 있나요?

최근에 이슈에 대한 API 가져오기를 출시했으므로 이미 Jira에서 Space 이슈로 마이그레이션을 빌드할 수 있습니다. 특수 문서에 대한 가져오기 API가 곧 제공될 예정이며 Confluence에서 Space 문서로 가져오기도 가능해질 것입니다. 현재 Jira 및 Confluence에서 Space로의 자체 마이그레이션을 구축하고 있지는 않지만 여기에 관심이 있는 기술 파트너와 논의 중에 있습니다. 이는 곧 출시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Q: 저는 파트타임으로 프로그래밍을 가르치고 있고 커뮤니케이션, 코드 공유, 문서화 등을 위한 교육 플랫폼으로 Space 사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이 좀 특수한 사용 사례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이 부분을 지원하기 위한 작업을 할 계획이 있나요? 또는 어쩌면 교육 플랫폼을 완벽하게 지원하기 위해 제가 플러그인을 빌드해야 하는 걸까요?

현재로서는 주로 조직화와 업무 협력과 관련된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육과 관련한 구체적인 기능에 작업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향후 교육 기관에서 이용하기에 Space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 계획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습니다. 현재 이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미 많은 것이 가능할 것이며 Space와 통합하거나 이를 기반으로 교육 플랫폼에 대한 더 많은 기능을 빌드하실 수 있습니다. 확장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교육을 포함해 모든 사용 사례를 위해 Space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Q: 현재 CircleCI 구성에서 CI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방법이 있나요?

현재 다른 CI/CD 솔루션으로부터의 마이그레이션 계획은 없습니다. 상당한 수요가 있는 경우, 향후 적당한 시기가 되었을 때 CircleCI에 이러한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Q: CI에서 프로젝트를 빌드하기 위해 Windows 및 Mac VM을 지원할 계획이 있습니까?

네, 그렇습니다. VM을 Space 인스턴스에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외부 작업자 기능을 개발 중입니다. 이 기능은 Linux, Windows 및 Mac 운영 체제를 지원합니다. JetBrains에서 관리하는 클라우드 작업자 VM과 고객이 관리하는 작업자 VM을 모두 지원할 계획입니다.

Q: 저희 팀은 여러 앱에서 Space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팀이 소프트웨어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여러 엔지니어링 및 마케팅 팀도 관련되어 있다는 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Space의 보드는 확실히 소프트웨어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Trello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도록 Space의 Boards 기능을 확장할 계획이 있나요?

Space의 모든 부분이 그렇지만 Boards를 개발자뿐만 아니라 마케팅, HR, QA 등과 같은 다른 팀에게도 유용하게 만들 계획이며, Boards의 기능을 계속해서 확장하는 중입니다. 특별히 아쉬운 기능이 있다면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Q: Issues에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지금으로서는 Issues가 매우 기본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인 이슈 추적 이상이 필요한 조직은 YouTrack 또는 Jira와 같은 다른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Space에서 Issues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작업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현재 사용자 지정 필드에 대한 작업을 진행 중이며 사용자 지정 필드와 함께 디폴트 필드에 우선순위를 둘 예정입니다. 시간 추적도 계획에 포함되어 있고, 스프린트 계획, 번다운 차트 등을 포함한 기타 개선 사항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귀하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Q: YouTrack과 Space는 어떤 관련이 있나요? Space가 향후 YouTrack을 대체하게 될까요? YouTrack 프로젝트, 이슈, 시간 추적 등을 Space로 가져올 수 있나요?

YouTrack과 Space는 서로 다른 제품입니다. YouTrack을 Space로 대체할 계획은 없습니다. YouTrack은 이슈 추적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포괄하며 그 상태를 유지할 것입니다. JetBrains는 Space에서 이슈 추적 기능을 활발하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사용자 지정 필드에 대한 작업을 진행 중이며 우선순위와 시간 추적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JetBrains의 사용자 지정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YouTrack에서 이슈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 추적은 Space에서 아직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가져올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블로그 게시물을 확인해 주세요.

Q: Youtrack을 Space의 이슈 기능과 동기화하는 방법이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YouTrack에 대한 중장기 계획은 무엇입니까?

현재, 이슈에 대한 가져오기 API와 YouTrack에서 이슈를 Space로 가져와서 실행하는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만 있습니다. 다양한 소스에서 이슈 가져오기를 지원하도록 Space의 확장 기능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YouTrack은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솔루션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단일 목적을 가진 도구입니다. 애자일 보드와 지식 기반이 있는 유연한 이슈 트래커가 필요한 경우 YouTrack이 완벽합니다. 팀의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도구를 찾고 있다면 Spac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JetBrains는 특정 사용 사례를 해결할 수 있도록 두 제품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Q: YouTrack에서 이미 가능한 것처럼 이슈 기능의 일부를 대중에게 공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Space 조직은 외부 세계로부터 격리되어 있습니다. 이슈를 포함하여 Space의 여러 영역에 액세스하려면 조직의 구성원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저희는 익명 및 외부 게스트 액세스에 대한 요구 사항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이에 대한 지원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이미 YouTrack에 이슈가 있습니다.

Q: Space는 여러 인기 서비스를 동시에 대체하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YouTrack과 비교하면 실제 이슈 추적에서 상당히 뒤처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혹시 YouTrack의 서비스를 병합할 계획이 있나요? 혹은, Space용 YouTrack 기능을 다시 개발할 계획이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어느 정도 수준이 될까요?

네, 맞습니다. YouTrack은 성숙하고 유연한 이슈 트래커입니다. YouTrack과 Space를 병합할 계획은 없습니다. 대신, 몇 가지 YouTrack 기능을 Space로 가져올 계획입니다. 현재 사용자 지정 필드를 추가하는 작업 중이며, 이슈 링크 및 계획 보드와 관련해 몇 가지 추가적인 계획이 있습니다.

Q: 이슈에 커밋 바인딩을 구현할 예정입니까?

네, 그럴 예정입니다. 실제로 이 기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여기에 YouTrack 이슈가 있습니다.

Q: Space의 프로젝트 이슈에 YouTrack에서와 같은 시간 추적 기능이 있나요?

시간 추적은 YouTrack에서 가장 많이 요청된 기능 중 하나입니다. 백로그에 이 부분을 추가할 겁니다.



Q: Space는 1인 프로젝트용으로도 설계되었나요? 혼자 일하는 사람이 Space를 채택할 이유가 있나요?

Space를 설계할 때 그러한 사용 사례를 염두에 두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그렇게 하지 못하게 할 의도도 없었습니다.개인이 비공개적으로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보통 Free 플랜이 가장 적합합니다.

Q: 이것 저것 둘러보기 위해 공개 데모를 받거나 Space 둘러보기 시나리오와 같은 예제 프로젝트를 이용할 수 있나요?

지금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기능 제공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만 아직 좋은 기술적 솔루션을 찾지 못했습니다.

Q: Space 팀이 Kotlin을 사용하여 전체 제품을 제작한 과정을 보여주는 상세한 블로그나 YouTube 동영상이 있나요?

있고말고요! Maxim Mazin이 KotlinConf에서 내부 자료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으며 JetBrains TV에서 관련 비디오를 볼 수 있습니다. JetBrains는 스택 전체에 걸쳐 Kotlin을 사용합니다. 서버 측은 Kotlin이며 모든 클라이언트(웹 + JS 프런트엔드, IDE 플러그인, Android 및 iOS 앱)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Ktor, Exposed, Kotlin-react 및 기타 많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동영상을 꼭 확인해 주세요!

Q: JetBrains에서 아직 내부적으로 Space를 사용하는 팀이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YouTrack에서 마이그레이션한 것이 팀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대외 업무를 보는 팀까지 포함해 모든 팀이 향후 마이그레이션할 계획이 있습니까?

모든 JetBrains 직원은 Space를 팀 디렉터리, HR 자동화, 회의 예약 도구, 블로그 플랫폼 등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거의 모든 VCS 저장소를 마이그레이션했기 때문에 여러 개발 팀이 코드 검토에 Spac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팀이 Slack에서 Space 채팅으로, YouTrack에서 Space 이슈로 전환했습니다. JetBrains 팀은 YouTrack을 공개 이슈 트래커로 사용하고 있고, 현재 외부 사용자 역할을 지원하지 않는 문제 때문에 Space로 완전히 전환할 수는 없습니다. YouTrack을 포함하여 외부 고객과 직접 의사 소통하는 도구와의 통합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Q: 다른 질문들에 비해 약간 엉뚱한 질문일 수도 있지만, JetBrains가 JetBrains라고 불리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모든 제품의 이름이 일반적이지 않은 “제품 기능 + 임의의 단어”식으로 조합이 되어있나요?

JetBrains라는 이름은 “빠르게 생각한다”라는 의미를 재미있는 단어 조합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리고 저희가 가장 처음으로 출시하였으며, 가장 중요한 제품인 IntelliJ IDEA는 그 이름이 같은 의미를 추측하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Intelligent Java IDE(a)의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JetBrains 제품 이름은 회사 이름과 첫 번째 제품 이름으로 구성된 2-단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한 단어는 제품에 적용된 기술을 나타내고 또 한 단어는 감정적 의미(예: “charm”, “storm”, 등)를 전달합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약 50개의 질문을 받았으며 Reddit의 관련 게시물에서 더 이상 새로운 질문에 답변은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트위터와 당사 이슈 트래커를 통해 언제든지 저희와 소통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Alexandra Charikova가 작성한 Ask Me Anything Session with the Space Team: Answering Your Questions를 번역한 글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