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교육/세미나

GitHub 사용자 교육 8강_ ZenHub

21-02-24


안녕하세요 GitHub 한국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GitHub와 연동되는 Add-on 제품, GitKraken에 대해 소개했었습니다.
다들 사용해 보셨나요?

혹시 아직 GitKraken에 대해 모르시는 분이 계신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이야기]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또 다른 GitHub의 Add-on인 ZenHub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ZenHub는 여러 저장소를 한 장소에서 관리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 도구로 GitKraken과 동일하게 GitHub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ZenHub의 주요 기능과 GitHub와 연동하여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하시죠?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ZenHub란?

GitHub를 사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많은 이슈가 생깁니다. 특히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더욱 이슈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경우 효과적으로 이슈를 관리해 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ZenHub입니다.

*ZenHub의 특징
1. 모든 이슈를 한 곳에서 관리: 단일 저장소 또는 조직 레벨에서 최대 5개의 저장소까지만 연동 가능한 GitHub project와 달리 다수의 저장소를 연동하여 관리할 수 있는 Workspace를 제공합니다.
2.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 기능 제공: 프로젝트 관리에 도움이 되는 Reports, Roadmap, Workflows 기능을 제공합니다.
- Reports: 데이터 기반의 Insights를 확인
- Roadmap: 전체 팀의 장기적인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제공
- Workflows: Workspace 간의 이슈 이동을 자동화


◆ GitHub와 ZenHub 연동 방법

① GitHub Marketplace에서 ZenHub를 검색해 다운로드해 주세요.


ZenHub는 14일간 이용 가능한 체험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설치가 완료되면 ZenHub를 웹 및 모바일에서 실행할지 아니면 브라우저에서 실행할지를 선택해 주세요.


선택이 완료되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부가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알림이 나옵니다.


③ 동의 버튼을 누르고 초록색 [Authorize ZenHubIO] 버튼을 눌러 ZenHub의 접근 권한 설정을 해주세요.



④ Create a new Workspace 화면이 나오면 Workspace를 생성해 주세요.



⑤ 마지막으로 우측 하단의 [Complete Board Setup] 버튼을 클릭하면 연동이 완료됩니다.



◆ZenHub 완벽 사용법!

1.편리한 기본 구성

ZenHub를 사용하면 이슈 게시판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이슈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게 프로젝트 관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ZenHub는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6개의 파이프라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추가로 파이프라인이 필요하신 경우 언제든지 추가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ZenHub 기본 파이프라인]
- New Issue: 신규 등록된 이슈 확인
- Icebox: 우선순위가 높지 않은 이슈 관리
- Backlog: 우선순위가 높은 이슈 관리
- In Progress: 진행 중인 이슈 관리
- Review/QA: 진행 중인 풀리퀘스트 관리
- Done: 완료된 항목 관리


2.다양한 필터링 기능

ZenHub는 아래와 같이 많은 필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Label: 이슈가 어느 범주에 속하는지 지정하여 범주별로 확인 가능
- Assignee: 이슈의 관리자를 지정
- Milestone: 여러 이슈를 묶어 이슈의 진행률을 확인
- Repo: 여러 Repo를 한 보드에 보여줌



3. 간단한 이슈 활성화

Closed된 이슈를 다른 파이프라인으로 드래그 앤 드롭만 하면 이슈가 활성화됩니다.



여기까지 이슈 관리 도구인 ZenHub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전체 웨비나 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단군소프트 공식 YouTube에서 시청해 주세요!



다음 시간에도 GitHub를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갖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