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소프트웨어 소식

이제 JetBrains DataSpell EAP가 모두에게 공개됩니다.

21-09-29



안녕하세요 JetBrains 한국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JetBrains DataSpell 란?

데이터 과학자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새로운 IDE로 3월에 발표된 이후 지금까지 비공개 얼리 액세스 프로그램(EAP)으로 제공되었습니다. 모든 분들을 초대하기 전에 새로운 IDE의 대략적인 윤곽을 다듬기 위해 지금까지 제한된 수의 사용자만 초대했습니다.


드디어, EAP를 일반에 공개한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이제 이번 출시를 기다리고 있던 모든 분들께 초대장을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JetBrains DataSpell 웹사이트에서 등록 없이 EAP 빌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최신 EAP 빌드를 바로 다운로드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DataSpell 팀이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은 노트북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에는 Jupyter Notebook 셀을 원활하게 조작하는 기능, 기존의 모든 단축키에 대한 액세스, 명료한 출력 디스플레이 및 빠른 수정 등이 포함됩니다.


[노트북 지원 개선 사항을 일부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단축키와 마우스를 모두 이용해 개별 출력을 접을 수 있습니다.
- 노트북 스크롤과 노트북 출력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 테이블 출력의 경우, 별도의 에디터 탭에서 데이터를 여는 전용 액션을 추가했습니다.
- 이미지의 경우에는 이미지를 파일에 저장하는 전용 액션을 추가했습니다.
- 코드 셀에서 확인되지 않은 패키지의 경우, 현재 셀에 import 문을 추가하고 사용자가 수동으로 호출할 필요가 없도록 이 동작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빠른 수정을 추가했습니다.
- 이제 중국어와 한국어 문자가 테이블 출력에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내용 中]

원격 노트북 지원은 현재 저희가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JetBrains DataSpell은 사용자가 자신의 컴퓨터에서 실행하는 로컬 노트북뿐만 아니라 원격 서버에서 실행되는 노트북도 지원합니다. 비공개 EAP를 거치는 동안, 원격 노트북에 대한 지원은 실험적인 기능 단계를 마치고 즉시 사용 가능한 기능으로 완성되었습니다.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이 부분을 더욱 개선할 계획입니다.

최근에 대화형 Python 콘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데이터 프레임과 차트가 Python 콘솔에서 평가될 때 대화형 출력 내에 바로 나타납니다. 탐색적 데이터 분석은 Jupyter Notebook에 국한되지 않으며 Python 스크립트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화형 Python 콘솔이 이를 위한 훌륭한 도구이며 앞으로 계속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FAQ]
가장 자주 받는 질문에 대한 답변 목록을 정리했습니다.


질문: JetBrains DataSpell이 데이터 과학자를 위한 다른 도구보다 나은 점은 무엇인가요?

Python 에코시스템과 관련하여 데이터 과학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IDE는 지금껏 없었습니다. 데이터 과학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에디터, 개발자 IDE 또는 독립 실행형 Jupyter Notebook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데이터 과학을 위한 독립 실행형 IDE는 R 에코시스템에서만 실제로 사용 가능했습니다. RStudio 경험이 있는 분들로부터 Python용의 유사한 도구가 없어 아쉽다는 의견을 종종 들었습니다. JetBrains DataSpell은 데이터 과학자를 위한 바로 그 IDE입니다.
한편으로, JetBrains DataSpell은 노트북, 대화형 REPL, 데이터세트 및 시각화 탐색기, Conda 지원을 비롯한 광범위한 데이터 과학 도구를 한 곳에서 제공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JetBrains DataSpell은 Python을 위한 지능형 코딩 지원과 기타 수많은 도구를 통합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완벽하게 제공합니다.
또한, Python 지원이 최우선이지만 JetBrains DataSpell은 다른 언어에 대한 지원에도 열려 있습니다. 현재는 R에 대한 기본 지원이 이미 제공되고 있고, 향후 다른 언어에 대한 지원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질문: JetBrains DataSpell의 기능을 PyCharm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예, Jupyter Notebook 지원을 포함하여 JetBrains DataSpell 대부분의 기능을 PyCharm Pro에서도 곧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질문: JetBrains DataSpell은 PyCharm과 어떻게 다른가요?

PyCharm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개발 워크플로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실행 구성을 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JetBrains DataSpell은 훨씬 더 가볍게 작동하고 데이터 탐색 워크플로에 더 효과적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탐색적 데이터 분석이나 ML 모델 프로토타이핑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순전히 데이터 과학에 Python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JetBrains DataSpell이 적합합니다. Python 개발 계획도 가지고 있다면 PyCharm이 더 나은 선택일 것입니다.


질문: JetBrains DataSpell의 가격은 어떻게 되나요?

DataGrip 및 PyCharm Professional Edition 등과 같은 다른 JetBrains IntelliJ 기반 IDE와 마찬가지로 DataSpell도 유료 제품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질문: 새 EAP 빌드에 대한 피드백을 보고하고 알림을 구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먼저 jetbrains.com/dataspell에서 EAP 뉴스 수신을 신청하세요.
2. Slack 커뮤니티에 가입하세요.
3. 이슈 트래커에서 버그 또는 기능 제안 신청을 올리거나 원하는 기능에 투표하세요.

JetBrains DataSpell의 EAP 빌드를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보고, 피드백을 공유하고 많은 분들에게 이 소식을 알려 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 혹은 JetBrains코리아(단군소프트)로 연락주세요.​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