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Tip&Tech

Code With Me: Kotlin 기술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방법

22-09-27

안녕하세요, JetBrains 한국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오늘의 JetBrains 소식, 'Code With Me: Kotlin 기술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방법'에 대한 주제입니다 :)


공동 학습으로 학습자가 공유 과제를 놓고 함께 작업하면, 참여도가 높은 프로세스로 이어집니다. 다양한 생각을 듣고, 주장을 명확하게 표출하며,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단독으로 학습할 때보다 더 포괄적인 지식과 높은 기술 수준을 습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Code With Me는 IntelliJ 기반 IDE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공동 프로그래밍 기능으로 이를 사용하면 전문 개발자가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경우에도 동일한 코드 기반에서 실시간으로 원활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버그를 수정하고, 동시에 코드를 편집하고, 코드를 탐색 및 검토하고, 코드 문제 해결을 위한 멘토링과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측면들은 Kotlin을 가르치거나 배우거나 코딩하는 사람들에게 Code With Me를 완벽한 도구로 만들어줍니다.




학습자를 위한 공동 프로그래밍

Kotlin 기술을 향상하는 데 Code With Me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 문제 해결

“백문이 불여일견” 어떻게 작동하는지 직접 보여주는 것 만으로도 팀 내의 의사 소통에 놀라운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마다 Kotlin 프로젝트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초대하세요. 게스트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문제를 재현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많은 Code With Me 사용자들은 더 이상 1개의 컴퓨터에 모여서 작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기존의 오프라인 페어 프로그래밍 세션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원격 팀과 하이브리드 팀 모두에게 동일하게 유용하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 대화형 지식 공유

공동 코딩은 프로그래밍 기술을 향상하려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여러 연구에서 대화형 환경에서 함께 무언가를 수행하면 지식이 더 효과적으로 공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otlin 학습자와 교육자는 팔로잉 모드, diff 미리보기, 코드 분석 및 동시 편집과 같은 Code With Me의 기능을 사용하여 코드에서 작업하고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멘토링

멘토는 Code With Me를 사용하는 두 가지 시나리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멘티와 함께 세션에 참여하여 실시간으로 그들의 코딩 방식을 확인하고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화상 및 음성 통화 기능을 이용해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또는 컴퓨터에서 전용 Kotlin 프로젝트를 만들고 멘티를 교육 세션에 초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사용하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Code With Me를 활용할 수 있는 다른 일반적인 팀워크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코드 검토

● 원격 유닛 테스트

● 페어 및 몹 프로그래밍

● 라이브 코딩 세션 또는 시험

● 웨비나 또는 코딩 대회


Code With Me의 작동 방식

호스트는 공동 코딩 세션을 만들고 게스트 권한을 선택한 다음, 초대 링크를 보내면 됩니다.

참석자는 링크를 클릭하여 세션에 참여합니다. JetBrains IDE가 없는 경우 링크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경량 JetBrains 클라이언트가 다운로드되므로 이를 통해 문제없이 세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코드에 대한 제어권은 항상 호스트에게 있습니다. 게스트는 호스트가 요청을 승인한 후에만 세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보다 원활한 세션 진행을 위해 음성 또는 영상 통화를 이용하려면 새 세션을 만들 때 통화 시작 옵션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Code With Me 및 Kotlin 적용 사례 [라이브 스트림 녹화]

앞서 언급한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원칙을 기억하시나요? 이제 이 원칙을 따를 때입니다!​


다음은 2022년 8월 11일, JetBrains 애드버킷인 Matt Ellis와 Sebastian Aigner가 주최한 “Kotlin and Code With Me: Tips for Collaborative Programming, Teaching, and Learning(Kotlin과 Code With Me: 공동 프로그래밍, 교육 및 학습을 위한 팁)”의 라이브 스트림 녹화본입니다.

>> Kotlin과 Code With Me: 공동 프로그래밍, 교육 및 학습을 위한 팁



- 의제 및 진행 일정

● 00:00 – 소개

● 2:00 – Code With Me란?

● 3:08 – 공동 개발이 필요한 이유

● 5:50 – 주요 특징과 아키텍처

● 8:50 – Code With Me가 포함된 IDE

● 9:33 – 라이선싱

● 11:20 – 데모

● 51:25 – 요약: 특징, 라이선싱

● 54:35 – 추가 정보

● 55:35 – Q&A



- 주목할만한 질문과 답변

Q1. Android Studio용 Code With Me 플러그인은 어디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나요?

A1.JetBrains Marketplace에서 제공합니다.

피드백이나 제안이 있거나 Android Studio용 Code With Me 플러그인에 대한 최근 소식을 보려면 이 YouTrack 티켓을 팔로우하세요.


Q2.Code With Me 는 코딩 면접을 하기에 적합한가요?

A2.저희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JetBrains 팀은 라이브 코딩 인터뷰에 Code With Me를 이미 사용하고 있습니다.​


Q3.두 개의 “실행 구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나요? 예를 들어, 동일한 호스트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모듈을 작업 중이고 단순히 코드를 동시에 테스트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A3.​예, 가능합니다.


Q4. 같은 프로젝트에 두 대의 노트북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이 경우, Code With Me가 유용할까요?

A4. Code With Me 시나리오는 공동 작업, 즉 여러 사람이 같이 참여하는 작업을 기반에 두고 있습니다. 혼자 작업하면서 두 대의 컴퓨터에서 프로젝트에 액세스하려는 경우 JetBrains Gateway 또는 IDE의 기본 제공되는 원격 개발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IDE를 강력한 원격 서버에서 호스팅하면, 두 노트북 모두 프로젝트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원격 개발 및 Gateway는 Community 버전을 제외한 대다수의 유료 JetBrains IDE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서비스 및 구독

Code With Me는 모든 IntelliJ 기반 IDE와 호환되며 유연한 구독 옵션을 제공합니다.


1. Premium 라이선스 보유자는 세션 시간이나 세션 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최대 50명의 게스트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Code With Me Premium은 IntelliJ IDEA Ultimate, PhpStorm, GoLand, AppCode, PyCharm Professional, CLion, RubyMine, WebStorm 또는 All Products Pack 구독에 포함되어 있어,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라이선스 중 하나가 있는 경우 Premium 라이선스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JetBrains의 교육용(학생, 교사 또는 강의실) 라이선스

● 오픈 소스용 라이선스

● 개발자 인정 라이선스


2. Community 라이선스를 사용하면 최대 30분의 협업 세션을 무제한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3명의 게스트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Code With Me Community는 IntelliJ IDEA Community 및 Edu 버전, PyCharm Community 및 Edu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droid Studio용 Code With Me 플러그인도 Community 라이선스에 따라 작동합니다.


3. Enterprise를 구독하면 방화벽 뒤의 에어갭 환경에서 협업하고, 최대 100명의 게스트가 있는 온프레미스 세션을 호스팅하고, 플로팅 라이선스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Code With Me Enterprise 무료 30일 평가판을 한 번 사용해 보세요.




Code With Me에 대한 질문이나 제안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을 남겨주세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https://blog.jetbrains.com/ko/blog/2022/09/19/code-with-me-kotlin/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