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Tip&Tech

Flask 튜토리얼: PyCharm에서 Flask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22-09-29


안녕하세요, JetBrains 한국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오늘의 JetBrains 소식, 'Flask 튜토리얼: PyCharm에서 Flask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


Python으로 간단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려는 경우 Flask 마이크로프레임워크가 아마도 최고의 선택 중 하나일 것입니다. Flask를 사용하면 단 하나의 Python 파일로 실제 웹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필요한 경우 확장할 수 있습니다.


PyCharm에서 Flask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PyCharm은 특정(적절한) 디렉터리 구조 및 설정 생성을 처리하고 Flask, Jinja 및 Werkzeug WSGI 툴킷이 성공적으로 설치되도록 합니다.





매우 짧은 Flask 튜토리얼에서는 Nafiul Islam이 단 1분 만에 간단한 Flask 애플리케이션을 설정하고 유익한 도움을 줄 PyCharm 툴킷을 보여줍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다음을 수행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PyCharm에서 Flask 프로젝트 만들기

● 프로젝트 작업을 위한 가상 환경을 설정하기

● Flask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실행 구성을 설정

● PyCharm에서 템플릿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작업하기



PyCharm에서 새 Flask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

PyCharm에서 새 Flask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메인 메뉴로 이동하여 File(파일) | New Project(새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시작 화면에서 ‘New Project’를 클릭할 수도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New Project 대화상자로 이동하여, 여기에 있는 왼쪽 패널의 프로젝트 유형 목록에서 Flask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New Project 대화상자에서 Location(위치)에 프로젝트 위치 경로를 지정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환경을 설정하는 방법

다음 단계는 이 특정 프로젝트에 사용할 인터프리터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다른 프로젝트에 대해 이미 설정한 기존 인터프리터를 사용하거나 새 인터프리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인터프리터를 설정할 때 가상 환경, Pipenv, Poetry 또는 Conda 등 원하는 환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 가상 환경을 배치할 위치와 이 환경의 기본 인터프리터를 지정해야 합니다.


시스템의 글로벌 Python에 이미 설치된 모든 패키지를 가상 환경에 추가하려면 Inherit global site-packages(글로벌 사이트 패키지 상속)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다른 프로젝트에 이 환경을 사용하려는 경우, Make available to all projects(모든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다음에 새 프로젝트에 대한 Python 인터프리터를 설정할 때 이 환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언어를 설정하는 방법

환경 설정을 마친 후에는 템플릿 언어와 템플릿 폴더의 이름을 지정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New Project 대화상자를 이용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PyCharm은 Jinja를 템플릿 언어로 설정하고 템플릿 폴더의 이름을 ‘templates’으로 지정합니다.


이제 새로운 Flask 프로젝트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대화상자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있는 ‘Create'(생성) 버튼을 잊지 말고 클릭하세요. PyCharm은 특정 디렉터리 구조와 전용 템플릿 폴더가 자동으로 적용된 Flask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아직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시스템에 Flask를 설치합니다.






Flask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구성을 설정하는 방법

새 Flask 애플리케이션이 PyCharm에 의해 미리 구성되면 애플리케이션이 제대로 작동하고 설정이 올바른지 테스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스텁 Python 스크립트인 app.py 파일이 열린 상태로 표시됩니다.


macOS Monterey를 사용하는 경우 app.py를 실행할 기본 포트를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계속해서 포트를 변경하는 방법을 읽어보세요.


실행 구성을 수동으로 구성하려면 여백의 run(실행) 버튼 옆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Edit run configuration(실행 구성 편집)을 선택하면 됩니다.


Run/Debug Configurations(실행/디버그 구성) 대화상자에서 Add new run configuration(새 실행 구성 추가)을 클릭하고(또는 간단히 대화상자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더하기를 누름) 구성 목록에서 Flask server(Flask 서버)를 선택해야 합니다.


Target(대상) 및 Application(애플리케이션) 필드의 값을 지정해야 합니다.


실행하려는 내용에 따라 Target 필드에 다양한 대상 유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ython 파일 경로, Flask 프로젝트의 모듈, 또는 모듈, 스크립트 및 Flask 인스턴스의 맞춤 조합을 지정합니다. 이 예에서는 autoapp.py라는 파일을 실행하려고 합니다.


Application 필드에서 실행할 애플리케이션의 이름을 정의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app‘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설정과 기타 실행 구성 설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관련 도움말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디폴트 포트를 변경하는 방법

디폴트 포트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 Run / Debug Configurations(실행/디버그 구성) 대화상자에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Additional options(추가 옵션) 필드에 --port=[포트 번호]를 인쇄합니다.



템플릿 사용하기

사용 위치에서 템플릿 파일을 만드는 방법

Flask 지원의 일부로 PyCharm은 코드 작업 중에 템플릿 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경로에 없는 템플릿을 언급하면 PyCharm이 템플릿 파일의 이름을 강조 표시합니다. 강조 표시된 템플릿 이름에 캐럿을 놓고 빠른 수정 Create template(템플릿 생성) 을 사용해 ⌥ ⏎를 누른 다음, 사용 가능한 인텐션 액션 목록에서 Create template을 선택합니다.


또는 노란색 전구를 클릭하고 여기서 Create template을 선택합니다.


Create Template 대화상자에서 새 템플릿을 생성할 템플릿 디렉터리를 선택합니다. 이 빠른 수정으로 빈 템플릿이 생성됩니다.​


반대로 프로젝트 뷰에서 templates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New / HTML file(새로 만들기 / HTML 파일)을 선택하여 새 템플릿을 만들면 일반 HTML 코드가 미리 채워진 파일이 제공됩니다.


도움말 페이지에서 PyCharm이 템플릿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라이브 템플릿을 사용하는 방법

작업을 최적화하기 위해 동일한 코드를 여러 번 작성하는 대신 라이브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코드 스니펫을 확장하려면 해당 템플릿 약어를 입력하고 ⇥를 누릅니다. 템플릿의 한 변수에서 다음 변수로 이동하려면 ⇥를 길게 누릅니다. ⇧ ⇥를 누르면 이전 변수로 이동합니다.


이 경우에는 html: 5를 입력하고 ⇥를 눌러 사전 구성된 라이브 템플릿을 사용합니다. 추가로 수정할 수 있는 기본 HTML 코드가 제공됩니다.


PyCharm에서는 사전 정의된 라이브 템플릿을 풍부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려는 항목을 살펴보고 사용자 지정하려면 Settings(설정) / Preferences(환경 설정) | Editor(에디터) | Live Templates(라이브 템플릿) 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사용한 라이브 템플릿은 Zen HTML에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약어 및 템플릿 텍스트를 포함하여 템플릿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템플릿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파일로 돌아가서 에 Hello {{ 이름 }}을 추가하고 앱을 실행하여 템플릿이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localhost의 URL이 제공되고, 이를 브라우저에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URL에 /index를 추가하면 ‘Hello PyCharm‘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아무 문제 없이 잘 작동합니다!



프로젝트에 템플릿 폴더를 추가하는 방법

다른 이름(‘templates’이 아닌)으로 templates 폴더를 사용하려면 프로젝트 뷰에서 기존 템플릿 폴더를 삭제한 다음 프로젝트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 0>New / Directory(새로 만들기/디렉터리)를 선택한 다음, 대화상자 창에서 폴더 이름을 정의합니다.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Mark Directory as / Template Folder(디렉터리를 다른 이름으로 표시/템플릿 폴더)를 선택하여 폴더를 템플릿 폴더로 표시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제 원하는 이름의 템플릿 폴더가 생겼습니다!



SQL 데이터베이스를 Flask 프로젝트와 연결하는 방법

(그리고 그렇게 하는 이유)

프로젝트에 SQL 데이터베이스가 있는 경우, 프로젝트 구조에서 오른쪽 패널의 Database(데이터베이스) 도구 창으로 끌어다 놓기만 하면 PyCharm의 프로젝트와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프로젝트와 연결하면 SQL 구문과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적절한 코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PyCharm은 연결된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여 전체 프로젝트를 내부 검사할 수 있으며 코드에서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 이름이 필요할 때 이를 인식합니다.




이제 새로운 Flask 애플리케이션에서 생산적으로 작업할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이 Flask 튜토리얼을 넘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유용한 리소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읽어보기:

PyCharm에서 라이브 템플릿 만들기 튜토리얼

Flask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튜토리얼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대한 PyCharm 도움말 페이지



시청하기:

Python, Flask 및 Elasticsearch로 검색 기능 빌드하기

Google Cloud에서 Flask 앱 개발하기







출처: https://blog.jetbrains.com/ko/pycharm/2022/09/flask-tutorial/

태그